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이춘석 캠프, 정정당당치 못한 문재인 마케팅 ‘꼼수 논란’

민주, '대통령 이름' 사용 불허 방침에도 버젓이 사용…대선 후보시절 및 추미애 대표 당시 직책과 문재인 ‘혼합 표기’로 유권자 혼란 야기 ‘민심 왜곡 우려’

등록일 2020년02월07일 17시4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더불어민주당이 후보자 공천적합도 조사에서 전·현직 대통령 이름이 포함된 명칭을 사용할 수 없게 한 가운데, 청와대 근무 경력이 없는 이춘석 예비후보의 캠프가 추미애 대표 당시 직책과 2017년 문재인 대선 후보 시절 직책을 각각 현 대통령이름인 ‘문재인’과 혼합해 여론조사 홍보용(SNS) 경력으로 사용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현재 이 후보 캠프에서 사용하고 있는 ‘문재인정부 초대 사무총장’, ‘문재인 원내비서실장’ 등은 현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와 정부 기구에 없는 직책이라는 점에서 허위사실 유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까지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열어 후보자 공천 여론조사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김대중·노무현 등 전현직 대통령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내용을 포함한 적합도 조사 방식을 확정했다. 다만 6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 청와대 경력은 표시할 수 있도록 했다.

 

청와대 경력에 전‧현직 대통령 이름까지 사용할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여론조사 결과가 최대 20%포인트 가까이 차이가 난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춘석 후보 캠프는 당 공천관리위에서 '대통령 이름' 사용을 불허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직 대통령 이름인 ‘문재인’을 SNS상의 여론조사 홍보 수단으로 계속해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 규정을 지키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 출범이후 청와대 근무 경력이 없는 이 후보의 캠프에서 현직 대통령 이름인 ‘문재인’과 2017년 대선 후보 시절 직책 및 추미애 대표 당시 직책을 혼합해 사용하면서 유권자들에게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이춘석 의원실 A보좌관은 당 공천적합도 조사를 앞두고 지난 26일(오후4:38) 자신의 페이스 북에 문재인대통령과 이춘석 의원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의 사진을 여론조사 홍보 문구와 함께 게시하면서 이 후보의 직함을 ‘문재인 원내비서실장’, ‘문재인정부 초대사무총장’ 등으로 표기하며 문 대통령과의 인연을 집중 부각시켰다.

 

또한 A보좌관은 공천적합도 조사가 진행되던 지난 2일(오후6:16)에도 페이스북에 이 후보의 경력을 ‘후보시절 문재인대통령 원내비서실장’으로 표기했고, 6일과 7일 페이스북에 올린 홍보글 내에도 이 후보의 경력을 ‘문재인 원내비서실장’으로 표기했다.

 

하지만, 이는 현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기구에 없는 직책으로, 정확한 표기가 아니다는 점에서 ‘문재인 효과를 노린 꼼수 마케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후보 캠프에서 표기한 ‘문재인 원내비서실장’ 직함의 경우 2017년 4월 11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원내비서실장으로 임명됐기 때문에 ‘문재인 대선 후보 원내비서실장’으로 해야 옳은 표기다.

 

‘문재인정부 초대사무총장’ 직함 표기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2017년 5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 대표시절 당 사무총장으로 임명됐고, 사무총장은 엄연히 정당의 직책이기 때문에 ‘추미애 당 대표 당시 사무총장’으로 표기해야 맞다는 것이다.

 

두 직함 모두에서 대통령이라는 직함은 빼긴 했지만 유권자 입장에선 문재인대통령 청와대에 근무한 경력으로 오인하거나 착각을 일으킬 수도 있고, 이를 통해 ‘문재인 효과’라는 이득을 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허위사실 유포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잇다.

 

이 때문에 지역사회에서는 ‘문재인 효과’에 편승하기 위한 과장‧허위 홍보가 자칫 지역 여론 자체를 왜곡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익산 정가의 한 인사는 “공정한 경쟁을 위해 전·현직 대통령 이름이 포함된 명칭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한 당의 결정을 지키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문재인 대통령 출범이후 청와대 근무 경력도 아닌 3년 전 대선 후보시절 경력으로 ‘문 대통령 효과’에 무임승차하려는 것은 정정당당한 자세가 아니다”며 “본인의 능력과 역량으로 선택 받지 않고 마치 문재인 청와대에서 일 한 것처럼 현혹해 지지율을 높이려는 것은 그야말로 꼼수로 유권자의 눈을 속이는 것과 마찬가지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 캠프 A보좌관은 “(이 후보가)청와대에서 일했다고 올리지 않았다, 당에서 대통령 명칭을 함부로 쓰지 말라는 것은 유인물이나 후보 공보물에 관련 직함을 쓰지 말라는 것으로 안다”며 “직함이 보좌관이긴 하지만 페이스북은 공문서가 아닌 개인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공간인 만큼 SNS에 개인의 정치적인 의사표시로 모시고 있는 이 후보와 과거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을 언급한 것으로,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본다”고 해명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이춘석 vs 김수흥 ‘용호상박’ 혈투‥핵심 공약‧주요 현안 마다 ‘날선 신경전’
신종 코로나보다 지독한 '흑색비방'…"가짜뉴스 생산‧유포자, 법의 심판대에 오를 것"
익산 총선 표심 교란 ‘가짜뉴스 경계령’‥초박빙 익산갑 ‘읍견군폐 도 넘었다’
익산갑 총선 “일부 기자 노골적 선거개입” 파문
익산 시‧도의원들, 공천 보험용 줄서기 ‘목불인견’‥중앙당 ‘당 분열 조장 마라’지침
이춘석 “우한 폐렴 신속·강력대응 해야”
중국발 '우한 폐렴 공포‘ 초비상‥김수흥 “보건당국, 선제적 대응” 당부
김수흥 지지여론 ‘가파른 상승세’‥시민 기대감 ‘꿈틀’
이춘석 “2차 공공기관 이전, 소외된 지방 우선 배려해야”
김수흥 ‘네거티브 이춘석에 품격 선거’ 촉구‥“익산시민은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 원한다”
이춘석 의원 '4선 출마' 공식 선언
김수흥 “익산시민 2020명 선대위 구성” 돌입
하루 만에 내린 ‘이춘석 어설픈 현수막’ 해프닝
3선 현역 이춘석 ‘어설픈 네거티브, 득일까 독일까’
김수흥 vs 이춘석 '불꽃 공방'‥“게임의 룰 착각은 당신”
3선 이춘석, 총결산 의정보고 ‘성료’
익산갑 총선 주자 김수흥 출판기념회 ‘대성황’
김수흥 vs 이춘석, 정책토론회 놓고 '날선 신경전'
김수흥 ”21대 총선은 세대교체 골든타임“ 익산갑 출마 공식 선언
이춘석 의원, 초라한 입법 성적표‥법안 가결률 3.3% ‘도내 꼴찌’
이춘석 의원, '총선용 스펙 쌓기' 논란‥'역효과 날라’
이춘석 의원 대정부질문, ‘검찰 개혁 당위성’ 역설
추석 민심 향해 뛰는 김수흥 '잇단 언론 출사표'
김수흥 전 국회 사무차장 ‘익산갑 출마’ 공식 선언
이춘석 의원, ‘국회 기재위원장’ 선출
이춘석 의원, JJC지방자치TV 주최 ‘의정대상’ 영예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