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집단암 공포 주민들 “KT&G 연초박 적법성 수사”촉구

30일 도청서 기자회견 ‘연초박=발암물질’… "KT&G가 비료공장에 수천톤 연초박 위탁, 매각"

등록일 2019년01월30일 15시2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 함라 장점마을 주민들의 집단암 발병의 원인이 이 마을 인근의 비료공장에서 주연료를 사용했던 '수천 톤의 연초박(담뱃잎찌꺼기) 일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이 마을 주민들이 이 비료공장에 수천톤의 연초박을 위탁처리했던 KT&G의 적법성에 대한 사법기관의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익산 장점마을 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최재철) 소속 주민 10여명은 30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G가 담배 제조과정에서 발생한 '연초박'을 익산 장점마을 인근 비료제조 공장에 수년 동안 위탁처리했다고 주장하며 이 같이 요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환경부의 역학조사 중간보고 내용에는 KT&G 신탄진 공장에서 2009년부터 2015년까지 2,242톤이 반입됐고, KT&G 자료에도 신탄진 공장에서 647.8톤, 광주공장에서 177.5톤을 장점마을 인근 비료공장에서 위탁처리 한 것으로 돼 있다는 것.

 

이와 관련 대책위는 정부 역학조사를 근거로 연초박과 집단 암 발병이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부 의뢰로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는 환경안전건강연구소의 중간조사 결과, 마을에 침적한 먼지 등에서 TSNA(담배특이 니트로사민) 성분이 검출됐기 때문이다.

 

대한가정의학회에 따르면 TSNA는 담배에만 존재한다. 국제암연구소(IARC)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이기도 하다. 오래 노출되면 폐암, 구강암, 식도암, 췌장암, 방광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고온상태에서 연소나 건조 시에 발생한다는 TSNA가 검출됐다는 것은 연초박에 열이 가해졌다는 증거”라면서 “TSNA가 검출된 이상 KT&G는 장점마을 주민들의 집단 암 발생 사태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강농산은 연초박을 보관시설이 아닌 공장 밖에 야적해 폐기물관리법 위반으로 2016년 익산시로부터 행정처분을 받은 적 있고, 또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인 세정탑이 제 기능을 못 하는가 하면, 폐수와 폐가스를 재활용해 고농도 악취에 따른 행정처분도 수차례 받았다”면서 “수탁업체의 처리 능력을 살피지도 않고 폐기물을 위탁한 것은 KT&G의 잘못과 책임이다”고 지적했다.

 

최재철 대책위 위원장은 “연초박의 적정 처리 여부도 확인 안 하고 위탁계약을 한 KT&G도 집단 암 사태의 책임이 있다”며 “사법기관은 담배폐기물인 연초박이 적법하게 처리됐는지에 대한 수사를 철저히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비료공장 불법, 엄벌로 집단암주민 억울함 풀어달라'
"집단암발병 원인은 '고열 가한 수천 톤의 연초박' 의심”
장점마을 역학조사 실효성 높일 ‘대기배출량 조사 대책 시급하다’
‘집단암 발병’ 인근 비료공장서 ‘폐기물 불법매립’ 확인‥형사고발 '엄단'
'집단 암' 원인지 지목된 비료공장 굴착조사 ‘시작’
성난 장점 주민들 “역학조사 끝날 때까지 현장 훼손말라”
장점마을 ‘암 집단 발병’ 원인 밝혀지나?‥“비료공장 지하에 불법 폐기물 탱크” 확인
암공포 장점마을 ‘건강영향조사’ 착수
'집단 암 공포' 장점마을 ‘건강영향조사 받는다’
장점마을 환경난제 '민·관 협치로 푼다'
암 공포 주민들, 원인규명·역학조사 촉구
집단암 인근 비료공장 맹독성물질 처리 ‘파문’
암환자 집단 발병 인근 비료업체 환경법 무더기 위반 ‘철퇴’
장점마을 지하수 '7가구 중 3가구 질산성 질소 초과’
장점마을 역학조사 '청신호'‥'집단 암 미스테리 풀릴까?'
암공포 외면하는 전북도에 뿔난 시민단체
'암공포 장점마을 역학조사 불가' 이중잣대 논란
함라 시골마을에 도는 '암(癌) 공포' 섬뜩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