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김기영 도의원 “농협케미컬 익산이전 ‘제2의 삼성 새만금 투자 우롱’사태 되어선 안돼”

김 의원, ‘농협케미컬의 늦장 정황 포착’ 주장…“적극적 행동 유도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 모색해야” 촉구

등록일 2021년11월30일 14시0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농협케미컬의 익산 이전이 ‘제2의 삼성 새만금 투자 우롱’ 사태가 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기영 도의원(행정자치위원회, 익산3)이 제386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기획조정실 2022년 본예산 심사 과정에서 농협케미컬의 늦장 정황이 포착됐다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농협케미컬의 익산 이전은 지난 2018년 7월 ㈜농협케미컬과 전라북도, 익산시가 투자협약를 체결한 것으로, 농협케미컬의 분산된 사업장(본사, 공장 및 물류단지)을 익산 제3산업단지에 통합이전하는 것이다. 당시 전라북도는 공식적인 투자 규모를 투자액 1,000억원, 고용 300명, 부지 110,270㎡로 발표했고, 이에 따른 세수 증가, 인구 유입, 농가소득 증대 등 부차적인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농협케미컬 익산 이전은 총 3단계(1단계 물류센터 이전, 2단계 토목공사 및 본사이전, 3단계 대전ㆍ안산공장 이전)으로 진행될 예정이고, 현재 물류센터 건축과 제조공장 설계까지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농협케미컬 측에서 공사비 급증으로 인한 재무부담과 재원확보 어려움 등을 이유로 익산 이전에 늦장을 부리고 있는 정황이 포착됐다는 것.

 

실제 ㈜농협케미컬의 대전ㆍ안산 공장 매각 등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라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기영 의원은 “도지사께서 이번 본예산안을 제안 설명하는 과정에서 향후 전라북도가 중점 추진할 사업을 ‘기업유치와 이로 인한 인구 유입’을 거론했다”며, “이러한 비전에도 정작 투자협약까지 맺은 농협케미컬 이전 사업에는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우리에게는 ‘삼성의 새만금 투자 우롱 사태’라는 좋은 교과서가 있다”면서, “전라북도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없다면 농협케미컬의 익산 이전은 ‘제2의 삼성 새만금 투자 우롱 사태’가 될 위험이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현재 전라북도가 계획 중인 투자보조금 신청 승인 등 형식적인 조치에서 나아가 농협케미컬의 적극적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수적이다”며, “기획조정실을 필두로 전라북도 관계 실국과 농협케미컬 등 관계 기관이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해 투자 이행률을 점검하는 등의 효과적 방안을 시급히 모색해달라”고 촉구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