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장경호 의원 “빈집주변 슬럼화 막고 안전사고 등 방지해야”

특례법 이달 14일부터 시행, 빈집 방치하면 이행강제금 부과돼

등록일 2021년10월26일 15시4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앞으로 방치돼 주변에 피해를 주는 빈집에 대해 이행강제금이나 철거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0월 14일부터 소유자와 지자체의 관리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의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이하 소규모주택정비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시행된다고 밝혔다.

앞으로 지자체장은 실태조사를 통해 빈집의 노후·불량 상태와 빈집이 주변의 경관, 위생 등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양호한 순으로 1등급에서 4등급까지 산정하며, 상태가 양호한 빈집(1~2등급)의 경우 정비와 활용을 유도한다.

그러나 방치하기에 부적절한 붕괴, 화재 등 안전사고와 범죄발생우려가 높은 경우나 공익상 유해하거나 도시미관 또는 주거환경에 현저한 장해가 되는 빈집(3~4등급)의 경우 지자체장이 철거 또는 안전조치 명령을 하거나 직권철거를 할 수 있다.

안전조치 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건축물 시가표준액의 20%, 철거 조치 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건축물 시가표준액의 40%에 해당하는 이행강제금을 부과하도록 기준이 마련됐다.

아울러 유해한 빈집을 신고할 수 있는 공익신고제도도 운용된다.

 

장경호의원은 제238회 익산시의회 임시회에서 “이번 개정을 통해 도시 내 방치된 빈집을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협력해 빈집주변의 슬럼화를 막고 안전사고 등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익산시에 철저한 준비와 홍보를 주문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