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창의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과 최세영 교수 논문이 한국통신학회 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
한국통신학회는 학회 논문지에 최근 3년 동안 게재 편수가 많은 연구자 논문 중 논문지 편집위원회에서 후보를 추천해 우수논문을 선정하고 있다.
우수 논문으로 선정된 ‘QoS 기반 저전력 블루투스 스케줄링 기법’은 최세영 교수가 한국연구재단 이공학개인기초연구 과제인 ‘블루투스 메쉬 네트워크 개발을 위한 최적 통신 프로토콜 연구’ 책임을 맡아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주저자로 참여했다.
이 논문은 저전력 블루투스 프로토콜을 이용해 메쉬네트워크를 구성했을 때 동시에 복수의 데이터를 전송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충돌 문제를 방지하고, Quality of Service (QoS)를 고려하는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제시했으며, 최근 주목받는 무선센서를 이용한 사물인터넷 네트워크를 구현하는데 적합한 응용 기술로 활용이 가능해 그 학술적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편, 1974년 창립한 한국통신학회는 26,000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50개 이상의 회원사, 8개 국내지부, 5개 해외지부를 비롯해 30여 개의 전문 연구회가 함께하고 있는 ICT 분야에서 국내 최대 학회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