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디지털대학교(총장 김규열, www.wdu.ac.kr) 경찰학과 신이철 교수가 지난 21일 ‘제 74주년 경찰의 날’을 맞아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진행된 기념식에서 ‘경찰청장 감사장’를 수상했다.
경찰청은 매년 ‘경찰의 날’을 맞아 경찰청의 추천과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신이철 교수는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학교 폭력 전담 강사로 법령 강의 진행, 수사경찰을 대상으로 한 강의 진행 등 국가 기관에서 다수의 교육을 진행하며 경찰행정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장 수상자로 선정됐다.
원광디지털대학교 경찰학과 신이철 교수는 “뜻깊은 상을 받게 돼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훌륭한 경찰학도 양성을 위한 교육 및 다양한 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신이철 교수는 경찰행정 분야의 다양한 강연활동을 진행해오며 지난 2014년에도 경찰청장 감사장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신이철 교수는 경찰수사연수원에서 ‘최우수 강의자’로 선정됐으며,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우수강사’로 수차례 선정된 바 있다. 이외에도 충주의 중앙경찰학교, 경찰수사연수원 등에서 외래 교수로 후학 양성에 힘써 왔고 국회의 정책토론회 참석, 헌법재판소에서 전문가 입장 공개변론을 진행하기도 했다.
현재 신이철 교수는 원광디지털대학교 경찰학과 학과장으로 재직 중이며, 한국법무보호복지학회 부회장 및 편집위원장, 한국비교형사법학회 상임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저서로는 『새로운 형사소송법』(2019), 『형사구제법』(2019)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