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총장 김도종) 융합 교육대학 김정배 교수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주관하는 ‘대학 뉴스 활용 강좌 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됐다.
이 사업은 대학생들에게 언론 뉴스 정보를 활용한 시사 지식과 건전한 비판 정신을 함양시키기 위한 것으로 김정배 교수는 2016학년도 2학기 ‘신문읽기와 비판적 사고’ 강좌가 처음 선정된 이후 2017년에 이어 올해까지 연속 선정됐다.
김정배 교수가 2018학년도 1학기에 운영하는 ‘대화 리더를 위한 이슈 읽기’ 강좌는 비판적 사고 능력이 중점이 되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 이해를 기반으로 하며, 뉴스 리터러시(News Literacy)는 뉴스(News)와 리터러시(Literacy)의 합성어로, 문자 그대로 뉴스에 관련된 읽기, 쓰기 및 표현능력을 지칭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이 강좌는 이슈와 저널(언론) 읽기에 필요한 독해방법 및 기초 지식 습득을 주로 다루며, 성숙한 뉴스 수용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매주 다양한 신문과 뉴스 읽기 자료가 제공되고, 동시에 외부 전문가 특강을 통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이 시행된다.
김정배 교수는 “앞으로 ‘기자의 윤리와 책임’, ‘저널리즘 글쓰기의 방법’, ‘이슈 말하기의 기법’, ‘언론의 자유와 소통’ 등을 주제로 강연이 이루어질 예정”이라며, “뉴스 리터러시 능력을 통해 저널리즘의 가치와 학문공동체 내의 의사소통 능력을 집중적으로 배양하겠다”고 수업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