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진백벼(익산 493호) 조기생산 공급

벼 흰잎마름병 광범위 저항성품종

등록일 2009년01월23일 00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벼농사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흰잎마름병에 광범위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는 진백벼(익산493호)를 국립식량과학원으로 부터 분양받아 종자를 증식, 벼 흰잎마름병 상습발병 지역의 농가에 조기에 보급할 예정이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서부 평야지를 중심으로 발생 된 흰잎마름병은 일부지역의 농업용수가 오염돼 광범위하게 발생되었고 흰잎마름병의 새로운 변이균(K3a) 출현으로 기존 저항성 품종이 이병화 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벼 흰잎마름병은 세균성 병으로 벼 잎의 수공 또는 기공 및 상처를 통해 침입한다. 병징은 초기에 잎 선단이나 가장자리에 황록색수침상의 병무늬를 형성하면서 줄무늬를 띠며, 결국 회백색으로 말라죽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병원균의 전파는 물을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태풍 후나 침수지에서 급격히 진전된다. 우리도 주요 벼농사 지역인 익산, 부안, 김제, 정읍 등에서 피해가 확산되고 있지만 뚜렷한 치료농약이 없어 수량감소는 물론 쌀의 품질을 크게 떨어뜨려 전북쌀의 브랜드 이미지 실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번에 농업기술원에서 보급하는 진백벼는, 저항성품종으로 최초 육성된 강백벼에 비하여 쌀의 품질 및 수확량이 향상된 품종이다. 이를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벼흰잎마름병 발병상습지역에 조기공급이 필요하다고 판단, 금년도 국립식량과학원에서 원원종과 원종을 동시에 분양받아 농가에 시급히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소통뉴스 곽재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