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축산‧산단 유형별 악취저감 2단계 추진

한층 강화된 악취 유형별 관리계획 수립...민원 유발 축사관리 담당제, 보조사업 제외 페널티 적용

등록일 2022년11월01일 14시1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시민 눈높이에 맞춘 악취 발생 단계별 원인분석을 통한 억제대책을 추진해 악취없는 친환경 청정도시 조성에 나선다.

 

악취저감 1단계인 도심 주거지 산단악취 집중관리로 산업단지 화약약품악취 민원을 전년대비 67.7% 감소라는 실효를 거두며 한층 강화된 2단계 축산·산단악취 유형별 관리 계획을 펼쳐 나간다는 방침이다.

 

# ‘축사관리 담당제’..축산악취 집중단속 강화

시는 악취 민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축산악취에 축사 상시 감시원과 미세먼지 감시원을 활용한‘민원 유발 축사관리 담당제’를 실시한다.

 

‘악취방지법 및 가축분뇨법’위반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축사에 대해서 축산분야 보조사업 지원 대상자에서 제외시키는 페널티 적용 등 강경 대응으로 경각심을 각인시켜 집중 관리한다.

 

또한 내년까지 왕궁 정착농원의 잔여농가와 학호마을 축사매입을 완료하여 바이오순환림 명품 숲 조성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 산업단지 악취배출 사업장 집중관리

도심과 인접한 1·2산단의 악취배출 사업장에 신규 입주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신성장동력과와 산업단지공단과의 협업으로 악취배출시설 입주제한을 지속 추진한다.

 

특히 악취발생 사업장에 대해 방지시설 개선 보조금을 지원해 시설개선을 유도함으로써 도심권 악취발생 예방에 집중할 예정이다.

 

# 시민참여, 민관 협력기반 악취행정 추진

시민이 체감할수 있는 높은 수준의 악취행정 추진을 위해 악취행정 민관거버넌스를 강화한다.

 

시는 지난 달 시민, 공무원, 전문가, 사업장 대표로 구성된 제4기 악취대책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현실적인 악취방지 추진 및 악취발생 실태조사 등 악취문제 해결에 민관거버넌스를 주축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익산악취24 악취민원 신고 앱을 실명제로 개선해 악취추적 혼선을 방지하고 정확한 악취민원 신고로 민원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시민과 함께하는 악취측정차 탑승데이’를 지속 운영하고 악취행정 홍보 및 측정차 운영 현황을 시민에게 공개하여 신뢰할 수 있는 악취행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시 환경정책에 대한 시민의 긍정적 평가를 받는 전환점에 안주하지 않고 세분화된 2단계 악취정책 추진으로 청정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김은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