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치유’에서‘산림치료’까지‥국립 익산 치유의 숲 조성 ‘박차’

기본계획용역 최종보고회, 복합치유공간 사업확장 국비증액 건의…한반도 최북단 녹차 자생지, 녹차·한방 연계한 전북 대표 힐링지 탄생 기대

등록일 2021년10월14일 15시4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도내 최초 국립 익산 치유의 숲이 자연힐링 관광명소로 조성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반도 최북단 녹차 자생지가 위치한 함라산에 조성되는 국립 치유의 숲이 조성되면 산림면적이 낮은 전북 지역의 대표 힐링 관광지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익산시는 14일 서부지방산림청 주관으로 ‘국립 익산 치유의 숲 조성’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최종보고회는 모현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산림청 담당 사무관, 서부지방산림청 산림경영과장, 익산시 산림과장, 자문위원, 용역 수행사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국립 익산 치유의 숲’의 현안사항 토론 및 의견수렴을 통하여 보완사항 등을 최종 점검하고 기본계획 완성도 향상에 주력했다.

 

본 용역은 올해 5월 착수하여 10월 마무리 계획으로 그간 익산시와 시행청인 서부지방산림청은 업무협약 및 지속적인 업무협의를 통하여 기본 테마 구상,‘한방’연계방안 마련, 조성 후 운영 활성화를 위한 방안 토의 등을 추진해 왔다.

 

전북 최초로 '국립'으로 조성되는 '익산 치유의 숲'은 익산시 웅포면 웅포리 산 95번지 일대 62ha 규모로 조성된다. 올해 국비 2억원으로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 용역을 시작으로 2022년 본격 사업을 착공하여 2023년까지 준공할 계획으로 전액 국비 50억원이 투입된다. 예산 전문가로서 노련함을 갖춘 김수흥 국회의원과 익산시의 적극적인 노력의 결실로 확보된 사업이다.

 

다른 치유의 숲과 차별화를 위하여 기존 ‘녹차’ 테마에 ‘한방’테마를 추가하는 내용으로 국비증액 요청하여 현재 기획재정부 심의결과 국비 75억 반영됐으며 오는 11월경 국회 예산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익산시는 산림면적이 낮은 전북 서북부 지역의 산림치유 활성화 촉진을 위해 주변 생태·휴양 관광시설과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며(“익산형” 지역특화 추진), 웰니스관광 수요 증가에 따라 치유에 치료가 가미된 복합치유공간 조성으로 국내외 방문객 대상 의료관광 활성화 견인과 국립 치유의 숲이 원활히 조성될 수 있도록 총 사업비 100억원 지원이 절실함을 피력하며 마지막까지 국비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산림치유센터와 야생화정원, 숲속공방, 경관‧명상 특화공간, 무장애 데크 숲길 등의 주요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며, 치유의 숲은 햇빛, 경관, 온도, 피톤치드, 음이온 등 산림환경요소를 이용하여 산림치유 활동을 돕는 공간으로 다양한 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김수흥 국회의원(익산갑)은 “현재 확보된 국비 75억원에 추가 국비 확보로 차별화된 ‘국립 익산 치유의 숲’을 조성하여 타 지역 치유의 숲과의 경쟁우위를 도모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며 “녹차 군락지와 금강변 낙조경관으로 특성화된 치유의 숲이 조성되면 힐링 장소로 인기를 끌 것이다.”고 말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국립 익산 치유의 숲에 걷고 싶은 명품 숲길을 조성하여 타지역 치유의 숲 보다 경쟁 우위의 차별화가 필요하다.”며 “국립 치유의 숲 조성이 완료되면 시민들이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질병으로부터 벗어나 행복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우리지역에 또 하나의 명소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