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상하수도 요금 전자고지 서비스가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익산시가 지난해부터 실시 중인‘문자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상·하수도요금 전자고지 서비스’신청건수가 지난해 말 기준 680건에서 8월 현재 1천33건으로 지난해 말 대비 1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고지서비스란 신청자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매월 상하수도 요금 납부 내역을 종이고지서 대신 스마트폰 문자로 송달받는 서비스로 수돗물 사용량, 수도요금, 전월 납부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존 종이고지서는 발송되지 않는다.
전자고지 신청 수용가는 계좌이체나 카드납부 또는 자동이체 등의 방법으로 수도요금을 납부할 수 있으며, 자동이체 신청을 한 수용가는 상·하수도요금의 1%에 해당하는 감면 혜택을 볼 수 있다.
전자고지 서비스는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요금 안내를 가능하게 하여 기존의 종이고지서 송달 과정에서의 민원을 해소할 수 있고 종이고지서 감소로 자원 절약과 예산 절감 및 환경보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상수도과 이병두 과장은 “요금 고지서를 분실하거나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에도 별도의 앱(App)설치 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문자로 고지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시민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한다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전자고지 서비스를 희망하는 수용가는 www.iksan.go.kr/iwater에 접속 후 ‘스마트고지신청’을 클릭하여 수전번호 또는 전자 수용가번호를 입력하고 휴대전화 인증을 거쳐 신청하거나, 상수도과 민원실(☎063-859-4413, 4416)로 전화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