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차량등록사업소는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비대면 업무처리가 가능한 자동차 온라인 등록 서비스를 적극 홍보에 나섰다.
온라인 자동차 등록 서비스는 신규, 이전 등 자동차 등록업무를 차량등록사업소 방문 없이“자동차 365”(www.car365.go.kr)를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자동차365’는 자동차 정보제공 및 신규, 이전 등 자동차 등록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온라인사이트다.
온라인 자동차 등록은 본인과 대리인이 가능하다. 대리인 처리 시에는 차량 소유자가 휴대폰으로 전자 위임하여 대리인이 등록신청 및 제세공과금을“자동차 365”를 통해 납부해야 한다.
자동차 신규등록 시 자동차 번호는 화면에 제시된 10개의 등록번호 중 희망하는 등록번호 1개를 선택하면 된다.
특히 차량 신규등록의 90% 이상이 등록 대행으로 처리되고 있는 만큼 많은 시민 및 등록 대행 업체들이 이용하여 방문하는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까지 익산시에 등록된 자동차 대수는 7월 말 기준 총14만2천885대이다. 이중 올해 1월부터 7월말까지 등록된 차량은 총5천269대로 월 평균 752대에 달한다.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방문하기 어려운 시민들에게 온라인 자동차등록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등록업무가 어려우신 상황이거나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 비대면 업무처리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편리한 온라인 비대면 자동차등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