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임신·출산·육아에 관한 전반적인 정책과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임신·출산·육아가이드북’은 아이가 행복하고 육아가 즐거운 명품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사업의 일환으로 임신, 출산 지원, 맞춤 육아 지원, 맞벌이 부부 지원, 가구별 맞춤 지원 등 생애주기별로 구분해 보다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양육수당, 아동수당, 보육료 지원 등 최신 국가 지원 정책과 익산시 정책들도 내용에 실려있다.
특히 행복한 명품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마련된 △출산장려금 △‘임산부 280 건강관리비’지원 △공휴일 △야간시간제 보육사업 △찾아가는 장난감 대여 서비스 △다 함께 돌봄 △이동식 놀이교실 △방문육아 코디네이터 사업 등 지역 특화 지원 정책을 익산시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가이드북은 지난달 말 기준 양육수당을 지원받는 가정을 대상으로 우편 발송되며 그 외 가정의 경우 행정복지센터와 익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무료로 얻을 수 있다.
익산시와 익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도 게시해 온라인으로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해마다 발행될 가이드북을 통해 영유아 가족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육아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가이드북을 통해 매년 달라지는 임신·출산·육아 정책을 효과적으로 안내해 영유아 가정의 부담이 조금이나마 덜 수 있길 바란다”며 “명품아동친화도시인 익산시에 거주하는 영유아 가정이라면 누구나 차별 없는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익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http://childcare.iksan.go.kr) 또는 전화(☎063-859-476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