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내년 살림살이 규모가 총926,775백만 원으로 확정됐다.
집행부의 예산안을 심의한 시의회는 사업의 시급성, 타당성을 고려해 3,607백만 원을 삭감했다.
익산시의회(의장 조규대)는 21일 제190회 정례회 3차 본회의를 열고 2016년도 예산안과 2015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을 최종 확정했다.
한편, 본회의 안건처리 후 집행부에 대한 시정 질문을 벌였다.
▶ 박종대 의원
∆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강력징수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
수백억 원 규모의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정리를 위한 임시조직 신설이나, 업무를 전담하는 부서를 통해 책임성과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 서동축제의 올해 평가 및 향후 발전방향 재정립 문제
서동축제와 관련 민간제전위원회와의 마찰 등 자체평가와 그동안 꾸준히 논의되어 왔던 개최지 및 개최시기 변경, 전용축제장 조성 등에 관해 질문하였다.
▶ 한동연 의원
∆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불법 현수막을 포함한 유동광고물 근절방안 마련
도시미관을 해치고 주민의 안전도 위협하는 불법현수막을 포함한 유동광고물 근절방안 마련과 타 지자체에서 시행중인 불법현수막 수거 보상제 검토의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 구 경찰서 건물철거 계획에 따른 행복나눔마켓 사업장 확보방안
현재 소외계층에게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필품을 지원하는 행복나눔마켓 사업장을 구 경찰서 건물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건물철거 후 사업장 이전방안에 대해 질문하였다.
▶ 조남석 의원
∆ 북부권 관광 활성화 방안 마련
우리시는 북부지역의 웅포 곰개나루, 성당포구, 함라돌담길, 4대 종교성지 등 천혜의 자연관광과 문화유산, 특히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미륵사지 및 왕궁리유적 등 많은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으므로 앞으로 관광활성화 방안 마련에 대해 질문하였다.
∆ 익산 제3일반 산업단지~함열 용왕교차로 도로확포장공사
삼기 제3일반 산업단지에서 함열 용왕교차로까지 도로 확포장공사가 추진되고 있으므로 사업이 조속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예산편성과 도시가스가 인입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의향이 있는지 질문하였다.
∆ 북부권 활성화 기금 마련
북부권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적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성장가능한 목표를 설정함으로 균형잡힌 도․농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북부권 활성화 기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기금을 조성할 의도가 있는지 질문하였다.
∆ 농업예산 확보
익산의 농업예산이 타지자체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편성되어 있다고 말하고, 어려운 농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농업예산 편성금액에 대해 질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