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보건소는 집단 생활하는 학생들의 감염병 발생 및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올해 중학교 26개소 입학생 3,440여명을 대상으로 17일~5월31일까지 예방접종 확인사업을 실시한다.
보건소는 최근 백일해의 집단발생 사례 등 집단 생활하는 학생들의 감염병 발생 및 확산 방지를 위한 적기 예방접종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올해 중학교 입학생들은 입학 전에 받아야 하는 추가 예방접종 2종〔 Td/Tdap6차, 일본뇌염(사백신5차 또는 생백신 2차)〕을 완료해야 한다.
예방접종 완료여부는 인터넷, 스마트폰, 예방접종을 받은 의료기관, 보건소에서 확인가능하며 인터넷과 스마트폰 이용 시에는 먼저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http://nip.cdc.go.kr)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접종 확인결과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에는 가까운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접종을 해야 한다.
또 예방접종을 완료했으나, 전산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접종을 받았던 의료기관에 전산등록 요청하면 된다.
의료기관 폐업으로 접종기관에서 전산등록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예방접종 수첩을 지참하고 보건소에 전산등록을 해야 한다.
또 예방접종 제외 대상자는 병원에서 ‘예방접종 제외 사유 증명서’를 발급받아 학교에 제출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올해 입학 청소년 중 예방접종 내역이 전산등록 되어 있는 경우에는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