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4학년에 재학 중인 이소담(23 사진 · 지도교수 추영국)양이 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학술지인 Development & Reproduction(발생과 생식 제13권 제3호)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여 표지에 소개됐다.
관련학문의 대표적인 국내학술지로서 한국발생생물학회에서 정기적으로 발간하는 이 학술지는 대학원생들도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학부생이 표지로 논문을 게재한 것은 타 분야 저널을 통틀어도 드문 일로 평가되고 있다.
이소담 양은 이 논문 외에도 3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 생명과학분야를 대표하는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를 비롯해 한국당과학회에서 직접발표 및 공동발표를 11회나 나서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으로 후배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특히, 이번 학회지에서 발표한 논문 「강그리오시드 GT1b는 마우스 배아줄기세포가 신경세포로 분화되는 것을 중재한다.(Ganglioside GT1b Mediates Neuronal Differentiation of Mouse Embryonic Stem Cells)」에서는 마우스 배아줄기세포를 신경세포로 분화시킬 때 강그리오시드 GT1b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최초로 규명해 줄기세포관련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편, 원광대학교 취업지원팀에서 지원하고 있는 취업학습동아리 ‘생한울’ 의 회장으로도 활동하면서 경쟁력을 쌓아가고 있는 이소담 양은 “내년 3월 생물학과 대학원에 입학하여 더욱 분발해 세계적인 우수저널에 논문을 게재하고, 앞으로 줄기세포분야에서 저명한 학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