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업기술원은 토양검정결과를 농업토양정보시스템‘흙토람’(http://asis.rda.go.kr)에 검정 자료를 입력해 농업 현장에서 농업인들이 실시간 친환경 토양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필지별 데이터를 제공해 주고 있다.
‘흙토람’ 웹서비스는 농업인 뿐만 아니라 연구자와 정책담당자 등 전문가를 비롯하여 귀농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에게 까지 인터넷을 통해 쉽게 토양에 대한 정보를 열람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과학적인 영농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 해 주고 있으며 농촌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토양검정 및 분석의 신뢰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은 토양특성, 기후조건에 맞는 작물 재배적지 등 토양 전자지도 정보도 제공해 주고 시비처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물에 알맞은 비료량을 추천 해 주며 작물별 시비처방서를 발급 하기 위해서는 농경지의 특성상 쉽게 변하는 표토의 화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별도로 토양을 채취, 토양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토양검정은 기술원 및 각 시․군 센터에서 분석하고 있으며 분석수치가 나오면 홈페이지에 들어가 입력하면 적정 시비량을 확인 할 수 있다.
도농업기술원은 시비처방 기본정보로 토양 화학분석 자료는 pH, 유기물, 유효인산, 치환성 양이온(칼륨, 칼슘, 마그네슘), 전기전도도(EC), 유효규산, 석회소요량, 염기치환용량(CEC), 등 토양의 화학 성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농업인에게 제공 해주고 이 외에도 토양 통계, 작물별 재배 적지, 객토량, 등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여 농업인들의 토양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도 도내 14개 시군 농경지를 대상으로 필지별 토양검정 80,120점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