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이젠 뽕나무 상지차로 다이어트하자”

뽕나무 가지를 이용 건강음료 개발, 노화예방, 피로회복 효과 높아

등록일 2009년05월14일 20시1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뽕나무를 이용 상지차가 개발돼 차 애호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라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영철)은 최근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한 오디뽕나무가 고창과 부안등 우리지역에만 재배면적이 1,000ha에 이르고 뽕나무 재배과정에서 2월 중순~4월 초순에 전정으로 버려지는 전정지는 포장에 방치되거나 폐기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뽕나무 부산물의 기능성을 탐색하고 이를 이용한 가공식품 개발을 위해 본격적인 시험 연구를 시작했다.

이번에 연구 개발하게 된 뽕나무 가지차(상지차)는 전정지를 이용한 기능성 건강음료로 총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풍부하여 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기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동의 보감에도 식욕억제, 고혈압, 현기증에 효과가 있고 비만에 좋은 한방차로 소개되어 있어 여성들의 영원한 숙제인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뽕나무에서 추출한 상지차는 기능성뿐만 아니라 갈증해소에도 탁월하며 상지차 특유의 깔끔하고 구수한 맛과 향을 지녀 보리차나 녹차처럼 쉽게 음용할 수 있어 떠오르는 웰빙․다이어트 음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농업기술원은 포장에 방치되거나 버려지던 뽕나무 부산물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상지차' 가공품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두고 있으며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볶음상지”와는 달리 다양한 전처리방법을 통해 차별화했으며 앞으로 둥글레, 현미 등 여러 가지 기능성소재를 첨가하여 맛과 품질이 보다 우수한 웰빙․다이어트차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통뉴스 이백순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