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찾아가는 똑똑한 보건소’ 2년째 운영

등록일 2009년03월09일 00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보건소는 2008년에 이어 2년째 ‘찾아가는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센터(이하 방문센터)’를 14개 동지역 주민센터에서 운영한다. 

방문센터는 3월부터 10월까지 운영되며, 월 1회(둘째, 셋째 월요일) 운영하는데,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저소득층 주민 중 만성질환자, 거동불편자, 독거노인, 장애인 등에 대한 건강문제 발견 및 상담을 실시한다. 또한 주민센터를 찾는 일반주민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서비스는 전담 방문간호사에 의해 시행된다.

주요서비스 내용은 기본간호(혈압.혈당.콜레스테롤검사, 체성분분석), 방문간호, 만성질환관리 및 상담, 재가암환자 통증 및 영양관리, 서비스 연계.의뢰.지원사업이다.

방문센터는 최근 경기침체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취약계층의 건강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인 보건.복지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보건소 블루오션전략이기도 하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취약계층을 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주민이 가까이에서 이용하기에 편한 지리적, 심리적 접근성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적으로 노인, 장애인등에 대한 찾아가는 방문서비스는 조기 건강문제를 발견하고 대처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전략이다. 

2008년도 방문센터에서 기초검사 및 상담을 받은 시민은 총 2,740여명으로 이중 고혈압, 당뇨 등 건강문제를 발견한 사람은 389명, 이들은 보건소 타 부서와 연계한 사람은 234명으로 집계되었다. 방문센터가 가장 큰 호응을 얻었던 곳은 신동으로 307명(11.2%)의 시민이 활용하였다.

 

소통뉴스 곽재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