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도시공단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은 조직의 환경경영 체계 구축을 위한 국제 인증으로 엄격한 심사를 통해 효과성을 검증받은 기관에 부여되고 있다.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의 주요 범위는 공공시설물 운영관리 분야로 공단이 운영하고 있는 체육, 주차시설, 환경서비스 등이 해당 대상이다.
이번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공단은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왔다. 환경경영 매뉴얼을 수립하고 환경영향평가 실시, 환경목표 수립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임직원 환경교육 실시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했다.
특히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잠재적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이어 시설별 비상상황과 사고 발생 시 예상되는 환경영향을 면밀히 분석하여 각 상황별 대응 매뉴얼을 수립했다.
이번 인증 취득으로 공단은 에너지 사용량 절감, 폐기물 발생량 감소, 친환경 자재 사용 확대 등 체계적인 환경경영 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심보균 이사장은 "이번 ISO 14001 인증 획득은 공단의 환경경영 체계가 국제 기준에 부합함을 공인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환경친화적인 공공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