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함열읍 주민자치회는 21일 세종시와 청주시 일원에서 주민자치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날 워크숍은 청주시 문의면 주민자치위원회와의 업무 교류를 비롯해 △세종시 대통령기록관 교육 탐방 △청주시 청남대 문화탐방 △주민자치회 발전방안 논의 등으로 진행됐다.
문의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종안)와의 업무교류에서 '대청호 두루봉물빛 축제' 현황을 공유하며 상호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또한 익산 관광 캐릭터 '마룡'인형을 전달하고 익산시의 주요사업과 관광지를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함열읍 주민자치회는 교육·문화 탐방을 통해 지역 자원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주민자치회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했다.
박종철 함열읍 주민자치회장은 "다른 지역과의 업무교류는 상호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행사였는데 문의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선뜻 도와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주민자치회가 주민과 지역 발전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문택 함열읍장은 "올해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회로 변경돼 주민자치회원의 역할이 커지는 상황에서 이번 워크숍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주민자치회와 함께 더욱 새로워지는 함열읍을 만들어가기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