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업기술원(원장 최영근) 남원 고랭지 화훼시험장에서는 준고랭지 화훼농가의 품질향상 및 시설운영과 관리상의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개선을 통한 농가소득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6월19~21일 (3일간) 남원, 장수, 임실 등 3개시군의 화훼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영농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이번 농가경영 컨설팅은 금년 들어 두 번째로 시험장 전 직원이 3개조로 하여 준고랭지 화훼 농가를 방문하여 토양분석 시료채취, 영농지도 및 애로사항 청취 등을 펼쳐 농업경영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화훼재배농가들의 토양환경 D/B화 추진은 작년부터 시작하여 전농가 시설물을 중심으로 토양환경과 병해발생 및 작황을 비교 분석하여 토양관리 처방, 병해의 적기방제 및 재배작목 선택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영농현장 지도는 작목선택, 개화시기조절, 병해충 방제, 고품질 절화생산 재배 및 관리요령에 대하여 재배농가들과 1:1집중토론 방식을 통한 경영컨설팅을 하고 있다.
농가들과 대면접촉을 하고있는 남원 고랭지 화훼시험장(장장 송영주)에서는 농가현장을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농가애로 사항을 해결하고 농업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할 수 있는 현장기술들을 개발하여 특화작목 시험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