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청년 중심 ‘행복+ 익산 2630’ 인구 비전 선포

2026년 30만 인구 최적화, 청년 정착·유입에 방점‥다이룸 1억원 패키지 눈길, 결혼축하금 1천만원 지원

등록일 2021년11월23일 15시0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오는 2026년까지 인구 30만명 회복을 목표로 한 ‘행복+ 익산 2630’ 인구정책으로 사람이 모여드는 행복 도시 조성에 나선다.

 

특히 지역 맞춤형 청년 정책과 안정적인 정주 여건, 지역의 미래비전이 담긴 대형 시책 사업을 중심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과 행복 지수를 향상시키고 자연스럽게 인구 유입을 유도한다.

 


 

#‘益산으로 益며들다’ 청년 맞춤형 정책으로 정착률 높인다

오택림 익산시 부시장은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인구정책의 핵심은‘청년’이다"며 "익산시는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대학진학, 문화, 취업준비, 일자리로 연계되는 생애주기별 맞춤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행복+ 익산 2630’계획에 따르면, 우선 익산 청년 시청을 건립하고 청년행복지대(특구)를 설치한다. 청년특구는 원광대와 원광보건대, 대학로 일원이 포함되며 청년들의 일자리와 주거, 문화생활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청년 문화특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학을 졸업한 직후 청년들의 정착을 도울 수 있도록 다이룸 1억 패키지 사업도 눈길을 끈다.

이 가운데 충청·경기권 취업 시 발생하는 임금 격차인 월 40만원 가량을 보전해주는 사업은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하고 젊은층 인구를 유입하는 데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내 집 마련 꿈 실현시키는‘익산형 주거정책’

익산시는 가파른 집값 상승세 속에서 지역 시민들과 청년들의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각종 혜택을 확대한다.

 

시는 민간 임대주택 특별공급 세대수를 크게 늘리고 임대료는 시세의 85%까지 낮춘다. 청년 주택 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지원대상은 지역민뿐 아니라 1개월 이내 전입 예정인 사람들까지 확대해 인구 유입 효과를 노린다.

 

# 생활 속 힐링도시 프로젝트‘행복생활권’조성

익산시는 시민들의 행복 지수를 높여 누구나 살고 싶은 쾌적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도시 전역을‘행복생활권’으로 조성한다.

 

행복생활권은 시 전역을 12개의 생활권으로 나눠 도보로 20분 안에 교육·의료·공원·문화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촘촘한 인프라를 갖추는 프로젝트이다. 마동과 모인, 수도산, 팔봉, 소라공원을 중심으로 민간특례공원 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이를 기반으로 향후 10년 동안 공원과 도서관, 박물관 등 총 100개의 문화·체육 공공기반시설을 확충하고 각종 인프라를 토대로 시민 예술가 1만명, 생활체육인 10만명을 양성한다.

 

# 아이가 태어나면‘익산’이 키우겠습니다!

익산시는 임신과 출산, 돌봄, 교육까지 이어지는 최대 규모의 맞춤형 지원으로 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결혼과 출산에 부담을 느끼는 젊은 세대에 신혼부부 결혼축하금으로 1천만원의 정착지원금을 지급하고 아이돌봄시설 확충으로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재능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익산형 학생 맞춤 교육정책’도 추진한다. 초·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별 1악기, 1체육, 1외국어 특기를 가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실시해 다양한 역량을 보유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인생 2막은 익산에서, 연어프로젝트 강화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신중년 세대가 익산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 지원하는‘연어프로젝트’를 강화한다.

 

전국 최초로 도입해 성공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마을자치연금제도를 확대한다. 제1호 성당포구 마을에 이어 향후 5년 내 5호 마을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해 귀농·귀촌 인구를 유입한다. 이어 익산시로 귀향을 준비하고 있는 도시민들을 위해 정착단계까지 단계별로 귀농·귀촌 게스트하우스, 예비 귀농·귀촌인 실습농장 등을 운영해 사회, 경제활동, 여가·취미활동이 어우러지는 완성된‘익산형 연어 프로젝트’모델을 갖춰나간다.

 

오택림 부시장은“오늘 발표한 내용은 월 1회 TF팀 회의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며“특히 정책대상인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각 사업들이 원활하게 실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