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 ’수변도시 프로젝트’ 관심도‧경제성 ‘핫(Hot)하다’

수요조사 결과 9만3천여명 입주 의향 긍정적‥타지역 주민 입주 의향도 70% 이상 나타나

등록일 2021년06월01일 12시5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의 미래발전전략 프로젝트의 핵심인 수변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관심이 지역 주민은 물론 타지역에서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사업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사업추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익산시는 지난 31일 정헌율 시장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변도시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간보고회에서는 사업 경제성과 함께 주거수요도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우선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B/C 1 이상이 나와 사업 타당성은 충분히 확보될 것으로 조사됐다.

 

수요도 조사는 익산시민을 포함한 인접 도시, 접근성이 용이한 수도권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이번 개발사업에 관심이 있다는 응답이 67.4%로 시민들의 사업 관심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사업지구 내 주거단지에 입주할 의향이 있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한 대상자는 54.7%였으며 이를 인구수로 환산한 결과 무려 9만3천여명의 수요가 확인됐다.

 

이 가운데 익산 외 지역에서도 입주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대상자가 70% 이상으로 나타나 인구 유입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예비후보지를 압축하고 지형 여건과 토지확보 용이성, 교통접근성, 개발제약 여건 등을 분석해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용역이 마무리되면 지방행정연구원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 이르면 2022년부터 사업 시행 절차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시는 만경강 남부지구 일원에 대규모 택지개발을 통한 수변도시 조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핵심 사업으로 중·저밀도 개발을 통한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친환경 주거단지가 조성되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 뿐 아니라 전주와 김제, 군산 등 인접 도시인구 유인을 위한 배후도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헌율 시장은 “이번 수요조사 결과를 통해 사업 타당성과 수요가 충분히 확보됐으며 지역 주민을 포함한 타지역에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며“이를 토대로 사업 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정주여건을 제공하고 도시 브랜드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