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친환경 농업’ 활성화 인프라 구축

친환경 농산물 안정성 강화, 생산기반 확충 등 총 61억원 투입...GAP 인증면적 20%로 대폭 확대

등록일 2021년04월19일 15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소비자 중심의 친환경 농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시는 안전성을 강화하고 생산기반 확충과 품목·판로 확대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친환경 농산물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19일 안전성 강화분야 4억5천만원, 친환경 농산물 생산기반 확충 45억원, , 품목·판로 확대 6억5천만원, 친환경농산물 생산장려 5억원 등 총 61억원을 투입해 친환경 농업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우선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친환경 농산물과 GAP(농산물우수관리) 인증 확대 △로컬푸드·학교급식 모니터링단 운영 강화 등 농산물 안정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토양과 용수의 안전성 분석과 잔류농약,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 검사까지 모든 이력을 관리하는 ‘GAP 인증 농산물 생산지원’을 대폭 확대했다.

 

현재 지역 내 GAP 인증면적은 총 1천68ha로 익산시 전체 재배면적의 5%를 차지하며 오는 2024년까지 20%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친환경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친환경 쌀 생산단지 지원사업 △유기질 비료 지원사업 △토양개량제 지원사업 △유기농업자재 지원사업 등을 추진해 친환경 생산면적 증대뿐만 아니라 환경친화적 농지관리에 힘쓴다.

 

현재 지역 친환경 농산물 인증면적이 584ha로 오는 2024년까지 총 1천300ha로 확대할 방침이며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농가들의 의욕고취를 위해 친환경농산물 생산장려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어 친환경 농산물 품목·판로 확대를 위해 △친환경 농산물 품목 다양화 육성지원사업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 △친환경 쌀 도정시설 소포장기 지원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품목 확대 △어린이 친환경 농산물 공급 품목 확대 △친환경 벼 공공비축미 매입 확대 등을 추진해 농업인이 판로에 대한 걱정 없이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 가운데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사업’은 임신부터 출산·이유기까지 엄마와 아기에게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하는 내용으로 건강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시는 오는 9월 개장 예정인 서부권 로컬푸드 직매장 내 친환경 생산품 판매코너를 마련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를 진행 중이다.

 

박종수 미래농정국장은 “도농복합도시 익산에서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의 친환경 농업 활성화는 필수적인 과제이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농가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가치있는 농업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