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대학원 식품생명공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정경아씨가 최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0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2020KoSFoST International Symposium and Annual Meeting)’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한국식품과학회가 주관한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국내에서 개최된 식품 분야 학술대회 중 가장 큰 규모의 행사로 국제심포지엄과 36개의 산학 및 학술분과 심포지엄을 통해 총 200여 명이 최근 식품산업기술 동향을 발표하고, 800여 개 학술포스터 및 e-poster 발표가 동시에 진행됐다.
정경아 씨는 식품생명공학과 이창주 교수 지도로 ‘여러 종류 전분에 사과산을 처리한 변형 전분의 소화율 및 구조적 특징’을 주제로 발표해 관심을 끌었으며, 특히 한국식품과학회 우수 포스터상은 발표 상위 5%에게만 부여되는 상으로서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 연구는 사과산을 이용해 저칼로리 전분을 제조하고, 변형전분 소재의 구조적 특징을 규명한 것으로 저칼로리 식품산업에 이용 가능성을 제시해 심사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창주 교수는 “저칼로리 기능성 탄수화물 식품소재 개발을 주제로 한 저칼로리 탄수화물 소재 및 분석기술 개발을 비롯해 식품산업화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며, “연구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석사과정 학생이 진행한 연구 결과를 전문 학술지에 보고해 이 같은 성과를 거둬 앞으로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창주 교수가 운영하는 식품가공학연구실은 국제학술대회에서 5년 연속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해 연구실 연구력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