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소리꾼 이다은 '판소리 버스킹으로 전국 누벼'

11월 판소리 다섯마당 13시간 세계 기네스 도전

등록일 2017년07월10일 14시4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판소리 다섯 마당 13시간 세계 기네스 도전 계획을 세운 소리꾼 이다은이 전 국민에게 이를 알리기 위해 판소리 버스킹에 나섰다.

8일 광화문 광장, 홍대 앞 걷고 싶은 거리, 이태원 거리 등 서울을 시작으로 앞으로 전주, 여수, 군산 등 주요도시 명소를 찾아 판소리 버스킹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다은은 오는 11월 11일 세계 최초로 익산에서 13시간 동안 판소리 다섯마당에 도전한다.

판소리 세계 기네스 기록은 2001년 당시 서울대 국악과 4학년이던 이자람 소리꾼이 춘향가를 8시간에 걸쳐 완창 했고, 2003년 당시 11세이던 김주리양이 9시간 20분간 해남문예회관에서 심청가와 수궁가를 완창 했다.

이다은은 세계 최초로 다섯 마당을 눈 대목(주요부분) 중심으로 2시간씩 기승전결이 완벽한 완성된 소리로 구성하여 들려줄 계획이다.

판소리 300년사에 길이 빛날 세계 최초 공연으로 판소리를 전 세계에 알리는데 톡톡히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다은 소리꾼은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인 판소리 다섯 마당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세계 기네스에 도전할 계획을 세웠다”고 말하며 “세계 기네스 도전 계획을 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버스킹에 나섰다”며 국민들의 관심과 응원을 부탁했다.

판소리는 원래 열 두 마당이었으나 현재는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적벽가, 수궁가 다섯 마당만이 전한다.

이다은 소리꾼은 2013년에서 2016년 사이 다섯 마당을 완창 발표했고, 특히 완창 이후에도 매주 월요일 2시간씩 익산에서 ‘판소리 천일야화’ 공연을 하고 있다.

이다은은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향가 이수자이며, 2013년 전국판소리경연대회 명창부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대한민국 인재상(대통령상)을 수상했고, 2016년에는 남도민요 발표회를 가졌고, 현재 익산지역 소리를 수집, 정리하는 중으로 내년에는 익산의 소리 발표회를 가질 예정이다.

현재는 한국판소리보존회 익산지부장을 맡아 3년째 매주 3주 월요일 판소리 천일야화 공연을 하고 있고 1, 2, 4, 5주 월요일에는 판소리 & 스피치학교를 운영하며 판소리 교육에 매진하고 있다.

이다은 소리꾼의 판소리 다섯 마당 13시간 세계 기네스 도전을 응원하고 싶은 사람, 공연을 요청하고 싶은 사람은 (사)한국판소리보존회 익산지부 전화번호 (063) 842-1303으로 연락하면 된다. 추후 응원, 후원을 위한 모금 스토리펀딩도 계획하고 있다.

소통뉴스 김은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