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조선 문장가에 배우는 일상 쓰는 법

익산시립도서관 1주1책 추천도서, 안대회 저자의 ‘문장의 품격’

등록일 2016년08월22일 10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립도서관이 1주1책 추천도서로 안대회 저자의 ‘문장의 품격’을 선정했다.

이 책은 깊이 있는 사유와 섬세한 시각으로 선인들의 글과 삶을 이야기해 온 고전풀이의 대가 안대회의 고전 산문집이다. ‘조선의 문장가에게 배우는 치밀하고 섬세하게 일상을 쓰는 법’이라는 부제가 달린 이 작품은 일상의 소소한 것들을 다루면서도 문장의 맛과 멋을 잃지 않은 산문 문학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다.

형식과 내용의 제약에서 벗어나 일상에 대한 다채롭고 섬세한 글쓰기로 동시대의 삶에 큰 영향을 끼쳤던 허균, 박지원, 이덕무, 정약용 등 조선시대 대표적인 문장가 7인의 글에 명쾌한 해설을 더한 선집으로 저자 특유의 담백하면서도 정갈한 문체가 잘 어울린다.

당시 거창한 주제나 복잡한 사상을 이야기하던 조선 문단에 새로운 변화와 바람을 불러 일으켰던 이들의 작품은 때에 따라 경쾌함과 섬세함, 심오함을 담아내며 고뇌하는 지식인의 내면 뿐 아니라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일상과 시대상을 보여준다. 이는 문학적인 재미와 더불어 사유의 기쁨, 다양한 글쓰기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한다.

형식과 내용의 제약에서 벗어나 일상에 대한 다채롭고 진솔한 글쓰기로 동시대의 삶을 움직였던 이들의 글은 짧고 일상적인 글쓰기에 익숙한 현대의 독자들에게도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좋은 문장, 품격 있는 문장의 좋은 예를 제시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은 옛 선인들의 고뇌와 지혜가 담긴 같은 저자의 ‘부족해도 넉넉하다’가 있다.

소통뉴스 김은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