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가게는 익산시민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참 가까운 공간입니다.
아름다운가게의 기증은 쓰지 않는 헌 물건, 내게는 필요 없는 물건에 새 주인을 찾아 줌으로써 물건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쓰레기를 줄여 환경을 살리는 새로운 형태의 생활운동입니다.
기증된 물품은 수선, 수리, 가격책정을 거쳐 아름다운가게 매장에서 판매됩니다. 익산시민들이 기증해주신 물품들은 매장을 통해서 판매하고, 그 과정에서 생겨나는 수익금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있습니다.
아름다운가게 매장을 찾으실 때마다, 지역의 소외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게 됩니다.
2006년 7월 익산시민의 소중한 참여로 문을 연 아름다운가게는 지역사회에서 생활운동단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은 너무도 쉬운 일입니다.
기업 및 기관에서는 임직원들이 물건을 모아서 ‘아름다운하루’라는 사회공헌을 진행하고 대학 등의 학교에서는 학생과 교직원이 물건을 모아 ‘아름다운 나눔 학교를 진행하여 경제교육과 나눔을 실천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가정 내에서는 쓸모는 있지만 쓰레기로 집 밖으로 내놓기에는 아쉬운 도서, 가전, 주방, 신발, 핸드백 등을 모아서 전화로 접수를 하시면 아름다운가게는 활동천사와 함께 차량이 수거를 진행합니다.
또한 시민들은 다른 이들이 기증한 기증품의 구매도 가능합니다. 철지나고 유행이 지난 것, 읽고 난 책들이지만 알뜰주부, 새내기 주부, 외국인 등 또 다른 시민들에게는 필요한 물품을 일반 매장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시간과 재능을 기부하는 자원활동가(활동천사)들에 의해 아름다운가게는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자원활동처를 찾고 계신 분이 있다면 아름다운가게의 문을 두드리셔도 좋을 듯합니다.
폐식용유를 활용한 친환경 비누 만들기, 폐현수막을 활용한 장바구니 만들기 등 다양한 재능을 이곳에서 발휘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가게는 시민들 가까이에서 관심과 사랑으로 커나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가게 활동천사, 간사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