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31도가 넘는 날이 약 30일간 지속되어 밤잠을 이루기가 쉽지 않았다. 이는 지구의 온난화 현상에 의한 것으로 내년에는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푸른익산가꾸기 운동본부는 지구의 온난화현상을 최소화 하려 “푸른익산가꾸기 운동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
이 사업은 열섬현상을 극복해나가는데 적지 않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고, 대구와 전주시 등선진도시에서는 숲을 많이 가꾸어 기온을 2도~3도씩 내려 여름밤 잠을 이루는데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민과 공감대가 형성되는 나무심기를 위하여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 중에 있다. 이 아이디어 공모에 주어진 참가자격은 익산시민이나 익산시에 애정을 갖고 있는 사람이면 누구든 참가자격이 주어지며, 공모분야는 온실효과를 저감 하고,글로벌 도시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나무와 숲 조성에 관한 실천적 소재로서, 나무와 식재장소 등을 제공하여 녹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과 기부금 모집에 솔선참여 할 수 있는 방안, 회원 가입 및 참여 활성화 방안이 있다. 접수기간은 2008년 11월 말까지이며, 접수기간이 경과된 아이디어는 차기에 심사처리방안을 삼고 있다. 심사기준은 창의성(30점), 실현가능성(50점), 노력도(20점)등 종합심사를 거칠 계획이며, 금상(95점이상), 은상(94~85점), 동상(84~75점), 노력상(74점 미만)으로 1등(1명) 100만원, 2등(2명) 70만원, 3등(3명)30만원, 4등(10명)2만원상당의 격려품이 각각 부상금으로 주어진다.
이 아이디어 공모로 인해, 많은 익산시의 시민들이 참여하여 시의 열섬현상억제와 맑고 아름다운 익산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