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즐거운 여름휴가는 차량안전점검으로부터

등록일 2007년07월13일 00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이제 무더위와 함께 시작되는 즐거운 여름휴가철이다. 그런데 차량정비를 소홀히 하여 도로상에 차량이 멈추어 서 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자칫 여름철 더위로 인한 차량에어컨 과가동과 휴가철 장시간 운행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즐거워야 할 여름휴가가 차량 고장으로 고통스런 휴가가 되어 버릴 수 있다.

즐거운 여름휴가는 차량안전점검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먼저, 여름휴가철 장거리 운행을 위한 준비를 해야한다. 연료를 가득 채우고 등화장치와 비상용 전구, 차량용공구 삼각표지판등을 휴대하며 무상정비코너나 정비업소의 위치 전화번호를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차량엔진 내부의 배선을 점검해야 한다. 이것은 차량화재의 원인이 되는 엔진 스파크의 원인을 차단하기 위해서이다.

비가 올 경우 제한속도보다 30%이상 감속하고 브레이크는 여러번 나누어 밟아 제동하여야 차가 한쪽으로 쏠리며 미끄러지는 것에 대비할 수 있다.

비가 와서 노면에 물이 덮혀 있을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수막현상이다.

마모가 심한 타이어를 교체하고 타이어의 공기압을 10~20% 추가하면 지면과 닿는 면적이 평소보다 줄어들어 수막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

빗물이 고인 웅덩이를 지난 뒤 브레이크가 잘듣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는 브레이크에 물이 들어가 브레이크 라이닝이 딱딱해지기 때문이다. 이땐 풋브레이크를 몇 번 밟아 습기를 말려야 한다.

급경사 지역을 장시간 운행하며 내려올 땐 브레이크를 계속 밟게 된다. 이때 브레이크 과열로 오일에 기포가 생기는 베이퍼록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엔진 브레이크 사용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익산경찰서 김용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