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민사회 “기형적 선거구 변경” 결사반대…“조정안 폐기하고 재조정하라”

11개 익산시민사회와 진보당, 규탄 기자회견‥“의견수렴‧공론화 없는 일방적 조정, 혼란 가중·참정권 훼손”

등록일 2024년02월29일 14시0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4‧10총선이 40여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익산지역 선거구 획정을 주민 의견수렴이나 공론화 과정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자, 익산지역시민사회가 이를 강력 성토하며 재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익산지역 선거구 변경안에 따르면, 웅포면, 성당면, 용안면, 용동면, 망성면 등 5개 면이 갑지역에서 을지역으로 가고, 영등2동과 삼기면은 반대로 을지역에서 갑지역으로 조정된다

 

진보당과 익산시농민회 등 11개 익산지역 시민사회단체는 29일 익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대 양당이 총선 직전까지 선거구 획정을 미루면서, 익산시 선거구 변경이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익산시민사회는 이런 참정권을 훼손하는 선거구 변경안을 결사 반대한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익산시 인구 감소로 선거구 경계를 일부 조정하더라도 현행 지역과의 근접성, 선거구의 전통성 등을 고려해서 최소한의 변경안을 마련하는 것이 지극히 상식적이다”며 “그러나 이렇게 대규모로 읍면동이 변경되는 것은 주민들에게 일대 혼란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유권자의 참정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분노스러운 것은 단 한 차례의 주민 의견수렴이나 공론화 과정도 없이 일방통행으로 진행된 것이다”며 “더해 지금 이 순간까지도 상황과 진실을 알리지 않고 있으며, 결정이 나면 그때서야 유권자인 익산시민들에게 통보하고 받아들일 것을 강요한다는 것이다”고 분개했다.

 

이들은 “우리는 기형적인 익산 선거구 변경 등 일련의 상황을 보면서 지역 정치권에 자리잡은 무능, 무사안일, 보신주의 등 기득권 정치의 폐해를 생생히 보며 너무나 참담한 심정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유권자의 참정권이 매번 선거 때마다 장기판의 졸처럼 취급되는 행태를 더는 용납할 수 없다”며 “지역의 국회의원과 민주당은 안 되면 말고가 아니라 직을 걸고 책임 있게 나서라. 그렇지 않으면 지역주민들의 엄중한 평가가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익산 선거구 변경 규탄에 참여한 시민사회단체는 사회공공성공교육강화익산연대, 민주노총익산시지부, 익산시농민회, 익산실업극복지원센터, 익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익산여성의전화, 녹색정의당익산시위원회, 진보당익산시위원회, 민예총익산지부, 우리배움터한글교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익산지회, 익산시여성농민회 등이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