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상공회의소(회장: 김원요)는 인공지능 전문기업 ‘오픈AI’가 챗GPT를 선보인 뒤 파장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이 대응할 수 있도록 ‘챗 GPT와 생성 AI활용실무’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강좌는 중소기업 임직원들의 생성 AI에 대한 이해 및 활용을 통해 업무의 생산성을 도모하기 위해 5월 25일(목)14:00~16:30 익산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개최되었으며, 강사로는 챗GPT AI융합비즈니스포럼 회장을 맡고 있는 이현구 강남대학교 교수가 참여해서 실무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특강을 진행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교육에서는 챗 GPT이해와 활용, 아숙업(AskUp), 뤼튼, 빙챗(Bing Chat), Bard와 주요 이미지 및 비디오 생성 AI 활용방법을 소개하고, 사업계획서 작성, 마케팅과 광고제작, 상품기획 등에 활용하는 방안, 아이디어 발굴기법을 비롯해 업무생산성 향상과 내 업무에 챗 GPT를 활용해 도움을 얻는 방법 등 다양한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는 여성시대헤어 고순금 이사장 등 20명이 참석했으며, 교육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비대면 줌회의 방식도 병행해 기업에서도 편하게 받을 수 있도록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병행해 진행되었다.
김원요 회장은 “챗GPT를 필두로 AI가 촉발한 기술도입에 따라 기업의 각 비즈니스 분야별 다양한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업무자동화를 통한 효율성 증진등이 예상된다며, 향후에도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업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생산성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대규모 데이터를 가지고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명령어(prompt)에 따라 새로운 텍스트, 이미지, 영상, 음악, 코드 등의 콘턴츠를 생성하는 인공지능 핵심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