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영등시립도서관은 북큐레이션 운영으로 시민들의 독서 흥미를 돕는다.
북큐레이션은 자신에게 맞는 책을 찾기 어려운 이용자에게 특정 주제를 선정하고 도서를 선별하여 소개하는 도서 서비스로, 다양한 도서를 추천하고 폭넓은 독서 활동을 지원한다.
영등도서관, 부송도서관, 금마도서관에서는 매월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북큐레이션을 진행한다
영등도서관은 매월 초에 사서 회의를 통해 세부 주제 및 도서를 선정하여 종합정보화자료실과 어린이실 큐레이션 코너에 전시한다. 이달에는‘유명인의 추천도서를 만나다’를 주제로 작가, 연예인, 명사 등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유명인들이 소개하는 도서들을 선정하여 전시한다.
금마도서관은 ‘금마의 서재’라는 큐레이션 서가를 운영하고 있으며‘책으로 만난 역사 속 위인들’를 주제로 역사적 인물들과 관련된 도서를 전시한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부송도서관은‘부송의 책향기’라는 큐레이션 서가로 인문학을 특화주제로 선정하여 인문학과 관련된 1년의 주제를 선정하고 전시 및 대출을 진행한다. 이달에는‘내 맘부터 챙기겠습니다’라는 주제로 마음을 치유하는 그림책과 심리 도서들을 전시한다.
도서관 관계자는 “북큐레이션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독서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