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차량등록사업소가 관공서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자동차 신규나 이전등록 서비스를 본격 실시한다.
이에 자동차 신규 및 이전등록 등 자동차 관련 업무를 위해 사업소를 방문하는 번거로움 없이 자동차대국민 포털인 자동차365(www.car365.go.kr)를 통해 민원인이 직접 처리한다.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자동차 365’는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PC나 모바일에서 편리하게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개인명의 차량은 자동차등록(신규·이전), 자동차등록증·자동차등록원부의 발급 등을 처리할 수 있어 소요시간도 40분에서 10분 정도로 줄어든다. 법인명의 차량은 기업지원플러스(www.g4b.go.kr)를 이용해 상호 및 주소변경 등을 처리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민원은 신규·변경·이전·말소, 저당권설정, 양도증명, 정기/종합 검사유효기간 연장 등 자동차 등록민원 7종이다.
또한 자동차 등록증·등록원부, 말소사실증명서, 건설기계 등록증·등록원부, 이륜차 사용폐지 증명서·사용신고필증 등 발급열람민원 7종이다.
등록민원 서비스는 평일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발급열람민원 서비스는 매일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관공서 방문이 어렵거나 비대면 업무처리를 원하는 시민들이 편리하고 신속한 온라인 자동차등록 서비스를 앞으로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시 차량등록 대수는 지난해 말 현재 16만 3,054대로 매년 1~2천대 가량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