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병원 2022 내과 연수강좌가 전라북도 의사회원 대상으로 지난 20일 외래1관 4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강좌에서는 환자 진료와 지역사회 의료 발전에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을 대상으로 내과 질환과 관련하여 임상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들이 논의되었다.
서일영 병원장의 축사로 시작된 연수강좌 제1부에서는 류마티스 관절 및 추적 관리(관절류마티스내과 이창훈 교수), 개원가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담도질환(췌장담도내과 전형구 교수), 제2부에서는 폐기능 검사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방법(호흡기내과 황기은 교수), 심장초음파 검사의 적응증 및 보험급여기준(순환기내과 이상재 교수), 제3부에서는 헬리코박터 감염 진단 및 치료의 업데이트(소화기내과 서검석 교수), 개원가에서 간과하기 쉬운 혈액 질환(혈액종양내과 심혁 교수), 만성 콩팥병 환자에서 당뇨 치료의 최신 지견(신장내과 정종환 교수) 등 심도 깊은 내용들이 발표되었다. 다수의 증례를 포함하여 강의의 이해도를 높였으며,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서검석 내과장은 “코로나 19로 인하여 올해가 되어서야 비로소 오프라인 연수 강좌를 가지게 되었고, 진료 현장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라며 “앞으로도 개원의 및 봉직의 내과 원장님들과 논의하여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