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식품진흥원, 26개 고령친화우수식품 신규 지정

22년 2차 11개사 26개 제품 지정‥총 20개사 64개 제품으로 확대

등록일 2022년07월01일 15시1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 이하 ‘식품진흥원’)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는 6월 30일, 총 11개사 26개 제품을 고령친화우수식품(이하, 우수식품)으로 신규지정 했다.

 

고령친화우수식품이란 ‘고령자의 섭취, 영양 보충, 소화·흡수 등을 돕기 위해 물성, 형태, 성분 등을 조정하여 제조·가공하고, 고령자의 사용성을 높인 제품’을 말한다.

 

우수식품은 작년 10월, 8개사 27개 제품 최초 지정 이후 현재까지 20개사 64개 제품으로 확대되었다. 올해 하반기 2회의 지정심사가 추가 진행될 계획으로 우수식품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예정이다.

 

고령친화산업 진흥법에 의거, 우수식품은 사전요건(HACCP 등) 외 경도·점도, 영양 등 제품의 품질기준 만족 여부 및 사용성평가(섭취 안전성, 편의성, 가독성 등) 등 고령자 배려요소를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지정된다.

 

이번 2차 심사에서 지정된 26개 제품은 저작이 불편한 고령자들이 씹고 삼키기 쉬운 연화 반찬류가 13종으로 다수였으며,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연하식(죽류 등) 10종, 식사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간식류 3종으로 구성되었다.

 

소비자들은 지정제품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들을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누리집(www.seniorfood.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시중에서는 제품에 표시된 ‘우수식품 표시도형’을 확인하여 고령자 개인의 상태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지원센터는 연초(2.18.) 기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지정심사 일정, 절차, 지정요건 및 지원사업 등 안내를 추진하였으며, 사용자 매뉴얼을 제작하고 홈페이지(www.seniorfood.kr)에 게시하여 어려움 없이 우수식품 지정신청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많은 식품 기업들이 우수식품 지정을 받을 수 있도록 지정신청 및 심사 절차에 대한 컨설팅을 추진하고 있으며, 물성(경도·점도)과 영양성분 측정을 위한 공인시험분석 및 사용성평가 비용 지원 등 우수식품 지정신청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정된 우수식품은 식품진흥원이 운영지원하는 입주기업 온라인 쇼핑몰인 ‘푸드폴리스마켓(Foodpolis Market)’ 고령친화우수식품 코너* 에 입점할 예정이다. * https://fmarket.or.kr/product/list.html?cate_no=272#none

 

또한, 올해 5월부터 추진 중인 실증사업* 고령친화 식단에 포함되게 된다. 지원센터는 실증사업을 통해 지정받은 제품의 우수성을 규명하고 과학적으로 데이터화하여, 고령친화식품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사항 발굴에 활용할 계획이다.

 

실증사업이란 고령친화식품으로 구성된 식단을 노인 요양시설 및 재가 도시락 서비스를 통해 고령자에게 공급하여 영양상태 개선, 건강 유지 및 만족도 향상 등 효과검증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식품진흥원 김영재 이사장은 “올해 연 4회로 지정심사가 확대 운영됨에 따라 다양한 품목의 고령친화우수식품이 지정되고 있어,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다양한 식품 선택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