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바쁜 일상 속 시민들의 신속하고 편리한 여권 발급을 돕는다.
시는 민원인이 1회 방문만으로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여권 온라인 재발급 및 우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에 전자여권을 발급받은 적 있으면 여권 창구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정부24’를 통해 여권 온라인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 여권 수령 시 유효기간이 있는 기존 여권이 있는 경우 지참 후 방문해야 하며, 교부과정에서 안면 및 지문 확인 등 본인확인이 필요함에 따라 대리수령은 불가능하다.
여권 온라인 재발급 이용에 제한이 있는 시민은 우편 배송 서비스를 통해 1회 방문으로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
여권 우편 배송 서비스는 여권 제작기관인 조폐공사에서 여권을 송부하는 서비스로, 금액은 1건당 5,500원이다.
여권 발급기관에서 여권 신청 시 우편 배송 희망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단,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을 신청한 경우 우편 배송은 불가능하다.
여권 우편배송 서비스를 통해 여권을 수령할 시 신분증 제시 후 본인이 직접 수령해야 한다. 미성년자의 경우 신청한 대리인만이 여권을 수령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서비스에 부담을 느끼거나 창구를 방문할 시간을 내기 어려운 시민들이 온라인 재발급 및 우편 배송 서비스를 통해 편리하게 여권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