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의회(의장 유재구)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들어간 가운데 의원들은 집행부서의 업무보고를 통해 올해 추진되는 사업정보를 공유하고, 시정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 김경진 기획행정위원장 : 지방보조금 사업은 성과평과 결과에 따라 다음 연도 예산을 삭감·조정하도록 되어있는데, 실제로 반영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후평가 관리를 강화하여 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해줄 것을 당부했다.
▶ 김용균 보건복지위원 : 미등록경로당도 지역 내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지원이 등록경로당의 절반 수준인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미등록경로당에 대한 지원 확대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주문했다.
▶ 김충영 산업건설위원 : 올해부터 농작물재해보험에 시비가 추가지원 되어 농민 자부담 비율이 감소하였으므로, 각종 재해로 인한 농민들의 어려움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변경된 사항에 관한 철저한 홍보를 당부했다.
▶ 박철원 기획행정위원 :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어르신들이 늘어남에 따라 사용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을 위해 우리동네 늘 배움터 등을 통해 시민 수요를 반영한 스마트폰 활용교육을 실시해달라고 말했다.
▶ 김수연 보건복지위원 : 아동학대 문제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피해아동의 심리치료 및 재발방지를 위한 부모교육에 힘써주길 바라며, 아울러 전담직원, 위탁시설 등 관련 종사자들의 스트레스와 피로를 덜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시행을 확대해달라고 말했다.
▶ 소병직 산업건설위원 : 서동농촌테마공원의 특화된 컨셉을 마련하여 수목, 벤치 등을 확충하고 동물체험관 분뇨에서 발생하는 악취 및 토양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등 경관조성 및 휴식공간 제공에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 김태열 기획행정위원 : 주민참여형 민간기록물 아카이브 사업이 추진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익산의 역사, 문화와 관련된 가치 있는 기록물들이 발굴되어 문화자원으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 소병홍 보건복지위원 : 웰-다잉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관련 부서에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타 지자체 벤치마킹 등을 통해 웰-다잉 문화조성을 위한 정책발굴 및 사업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