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익산시 직영)가 익산 청소년들의 건강하고 밝은 미래를 위해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지원해 청소년 종합지원 허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위기)상담과 더불어 사회성향상 ‧ 학교폭력 ‧ 자아성장 ‧ 진로직업 ‧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해소사업 ‧ 또래상담 등 청소년 맞춤형 눈높이 프로그램을 제공해 지역 청소년들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 주었다.
특히 올해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상담 ‧ 복지서비스를 지원 성과를 인정받아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기여한 우수 상담자에 대한 유공 및 청소년 상담기관으로 많은 수상을 한 한해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우수 종사자로 선정되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청소년 상담유공자로 전라북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자대회에서 전라북도지사상, 익산시 아동학대 예방 기념식에서 익산시장상, 청소년 선도 보호 유공에 따른 전라북도 경찰청장상을 상담복지센터 종사자들이 수상 소식이 줄을 이었다.
현재 익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위기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상담 ‧ 교육 ‧ 자립 등의 지원을 통해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농촌지역 찾아가는 이동상담소를 통해 상담 접근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과 부모들에게 신속한 개입으로 다양한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