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아동친화적 환경구축’..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우뚝

아동 보호, 아동 권리, 양육과 돌봄 등 아동 기본권 공적 보장 확대...아동 놀권리 인식 개선 추진, 지역의 미래인재 양성

등록일 2021년12월01일 14시3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아동보호, 아동권리, 아동돌봄 등 아동의 기본권을 공적 역역에서 보장하는 아동 친화적 환경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올해‘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인증을 획득하고 아동 보호기반 구축 등 다각적인 노력으로 명실상부한‘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 촘촘한 공적 아동보호 체계 구축 = 익산시는 공적 아동보호 체계를 촘촘히 마련해 나가기 위해 조례제정, 전담조직 조성, 유관기관의 협력체계 구축 등 선제적 아동보호 기반구축에 나섰다.

 

시는 2018년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2019년 아동권리 전담부서 신설, 원광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익산시 아동실태조사, 100인 원탁토론회를 통한 의견수렴, 아동친화도 6대 영역 평가를 통하여 아동친화도시 4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익산경찰서, 익산교육지원청, 익산소방서 및 4개 아동관련 NGO 기관과의 촘촘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가정과 학교 등 일상생활 속에서 아동의 권리 보호를 위해 4명의 아동권리 옴부즈퍼슨(변호사 등 아동 전문가)을 위촉하여 지역 내 아동의 권리가 보호되고 실현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였다.

 

# 아동 정책 참여권, 놀 권리 공적 보장 확대 = 시는 아동의 정책 참여권, 아동의 놀 권리 등 아동의 권익을 공적 보장 영역으로 확대해 나갔다.

 

시는 '익산시 아동의회'를 구성하고, 올해 제3대 아동의원 43명이 아동의 관점에서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고, 아동 관련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 활동 등 아동의 참여권을 증진시켰다. 또한 아동전문가, 시설종사자, 익산교육지원청 학부모회, 대학생 등 19명의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아동친화도시 서포터즈'을 운영하여 아동권리 옹호 활동을 펼쳤다.

 

또한 아동의 발달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역사회 내 '놀권리' 인식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놀이문화 공간을 확충해 지역사회 '놀권리'증진을 위해 앞장섰다.

 

제1회 아동축제‘놀면서 자란다’, 다둥이 가족 행복 축제 등 다양한 체험 행사를 개최하고, 지역 내 놀이문화공간 21선을 ‘익산시는 우리아이 놀이터’책을 발간했다. 보석박물관 공룡테마공원 놀이시설 리모델링, 다이노키즈월드 체험시설 등 놀이문화공간을 확충하는 등 다양한 컨텐츠로 아동 놀권리 증진과 인식개선 사업을 활발히 추진했다.

 

특히 시는 성인을 대상으로 학업중심으로 성장하는 아동을 위해 <놀권리> 증진을 위한 인식개선 사업을 확대 추진하며, 아동친화도시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아낼 계획이다.

 

# 돌봄 인프라 양대축 <익산이 함께 키운다> 구축 = 시는 부모의 양육부담을 덜고 아이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공 돌봄을 대폭 강화했다.

 

시는 도내 최초로 모든 아이에게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을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완화했다. 아이돌봄 본인부담액 지원은 소득 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아동에 적용되며 첫째아는 납부액의 50%를, 둘째아 이상부터는 납부액의 70%가 지원된다.

 

전국 최초 야간·휴일‘시간제 보육 서비스’확대해 야간과 토요일을 포함해 일요일, 법정공휴일까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자녀돌봄 공백이 없도록 보호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방과 후 초등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다함께돌봄센터’2개소를 확충하여 총 7개소를 운영하고, 우리마을 돌봄공동체 시설 2개소 확충하는 등 돌봄 안전시스템을 마련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아동 친화도시로써 아동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다”며 “아동의 참여권을 확대하고 인권 감수성 향상을 통해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아동친화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