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약학대학 약학과가 한국약학교육평가원이 시행하는 2021년도 약학교육 평가인증에서 5년 인증을 받았다.
이에 따라 원광대 약학과는 2022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약학교육 평가인증을 획득해 인증교육기관으로서 우수한 약학사를 배출할 수 있는 기반을 확립했다.
약학대학 평가인증은 사명과 인재상, 운영, 교육과정, 학생, 교원, 교육환경 및 시설, 졸업 후 교육, 지속적인 개선 등 8개 영역에서 약사 양성에 필요한 기본요건을 충족하고 있는지를 판정하여 그 결과를 사회에 공표함으로써 사회적 신뢰를 부여하는 제도다.
특히 약사법 개정 법률 시행으로 2025년 3월부터 약사국가시험은 한국약학교육평가원 평가인증을 받은 약대 졸업자만 응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첫 평가에서 ‘5년 인증’을 획득한 원광대 약학과는 원불교 이념을 바탕으로 도덕성과 실천력을 겸비한 창의적 약사를 비전으로 교육목표를 설정해 이념과 비전에 맞는 약학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실무실습 프로그램으로 약학교육 평가인증 필수항목뿐만 아니라 다수의 권장 및 우수 항목을 추가로 충족함으로써 약학 인재를 배출할 수 있는 약학교육기관으로서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한편, 원광대 약학과는 평가인증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공간 및 인프라 구축과 전문성을 갖춘 우수 교원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약학 인재 배출을 위한 통합 6년제 교과과정을 편성하는 등 사람 중심의 글로벌 융합 약학대학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