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치과대학 대학원생 신성진(사진) 씨가 국제치과연구학회 한국지부(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Dental Research, Korean Division : KADR)에서 주관하는 ‘서울 IADR대회 기념 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국제치과연구학회는 임상과 기초치의학 분야를 모두 포괄하는 치의학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학술단체로 1920년 미국 뉴욕에서 설립되어 세계 각국의 치의학 관련 연구자, 치과대학 교수 및 학생, 임상 치과의사 등 1만 2,000여 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 IADR대회 기념 우수학술상’은 지난 2016년 서울에서 열린 국제치과연구학회 세계학술대회 및 연차총회를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후 정기적으로 우수 연구자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원광대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기초치의학(치과재료학)을 전공하고 있는 신성진 씨는 배지명 교수의 지도를 받은 ‘토란 추출물 바니쉬의 결찰유도 백서치주염 모델에서의 예방효과’ 연구로 우수학술상에 선정됐다.
이 논문은 치주염 백서 모델에서 토란 추출물 바니쉬를 적용한 동물 실험을 통해 항염증, 치조골 파괴 예방 등 치주염의 주요 지표 개선을 확인함으로써 토란 추출물 바니쉬의 치주염 예방 및 치료에 대한 가능성을 밝혔으며, 신성진 씨는 향후 치의학 분야에서 성장할 잠재력 있는 연구자로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