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김기영 도의원 “순세계잉여금 과소추계 매년 반복 문제있어”

“정확한 세입추계 하지 못하는 추경은 대단히 잘못된 것” 질타

등록일 2021년05월16일 10시1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라북도의 순세계잉여금 과소추계가 매년 반복적으로 과다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김기영 전라북도의회 의원(행정자치위원회, 익산3)이 제381회 임시회 기획조정실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통해 “매년 본예산 편성시 순세계잉여금을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예측해 과소추계 함으로써 익년도 추경편성에 대한 재원으로 활용해 예산이 도민들을 위해 제때 쓰이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예산편성시 지방재정수요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자체재원의 크기에 따라 해당 지방의 투자사업 및 공공서비스사업 등이 결정되기 때문에 자체재원 확보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추경에 제출된 세입내역을 보면 추가적으로 발생한 순세계잉여금 1,825억원에 달하고 있는 등 매년 반복적으로 과다한 순세계잉여금이 발생하고 있다”며 “결과적으로 정확한 세입추계가 이루어지지 않아 본예산에 편성하지 못함으로써 예산이 적기에 투입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조기 집행을 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김 의원은 또 “지방세(세입)의 과소 추계로 인해 과도한 초과세입이 매년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결과적 측면에서 보면 도정을 위해 쓰일 재원임에는 변함이 없으나 한편으로는 자치단체장의 신규사업을 위한 예산편성의 재원으로 쓰이는 등 잘못된 관행으로 개선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