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HK+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 지역인문학센터는 유튜브 채널을 이용해 온라인 인문강좌 ‘NEAD인문인물열전’을 제공한다.
HK+지역인문학센터는 전라북도 각 지역 인문학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인문자산을 발굴하고, 도민들이 쉽게 인문학을 접하도록 힘쓰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 시대를 맞아 유튜브(원광대 HKplus 함성인문학TV)로 제공된 인문강좌가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함에 따라 추가로 온라인 인문강좌 ‘NEAD인문인물열전’을 기획했다.
유튜브 채널 ‘원광대 HKplus 함성인문학TV’을 통해 수강하는 이번 강좌는 인문학적 인물들의 생애를 주제로 진행되며, 정성미(원광대) 교수의 ‘동학농민형멱지도자 손화중’을 시작으로 정훈(군산대) 교수의 ‘조선의 풍운아 – 교산 허균’, 김재룡(원광대) 교수의 ‘익산 출신의 서예가–여산 권갑석’, 문신(우석대) 교수의 ‘진실과 정의의 시편–시인 이광웅’ 최지영 화가의 ‘조선말기 최고의 어진화사–석지 채용신’, 방수민(남원시립국악단) 지도단원의 ‘미산 박초월의 소리’ 등 6개의 인문학 강연이 업로드 됐다.
HK+지역인문학센터장 강연호 교수는 “온라인 강좌를 통해 인문학의 의미와 가치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며 “온라인 플랫폼 활용으로 다양한 인문콘텐츠가 더욱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원광대 HK+지역인문학센터 ‘함성인문학’은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에 선정돼 전라북도 인문자산을 기반으로 인문강좌·인문융합·인문페스타 등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