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철도교통 중심지 익산 '인프라 구축' 총력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관련 사업 반영 요청‥유라시아 대륙철도 전진기지 마련, 환황해권 시대 철도물류 중심지 자리매김

등록일 2021년03월08일 14시1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국내 최대 철도망을 활용해 대륙철도망과 새만금 항만·항공을 연계한 트라이앵글 구축사업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8일 익산시에 따르면 여객과 철도산업에 이어 유라시아 대륙철도 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우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유라시아 대륙철도 거점도시 지정과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산업선 건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오는 6월까지 완료 예정인 국토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2가지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정치권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2021~2030)의 철도계획, 소요재원 조달방안 등을 담은 국가철도의 중장기 계획이다.

 

앞서 시는 유라시아 대륙철도 거점도시 지정을 위해 이미 관련 조례(익산시 철도산업 활성화 조례)를 제정하고 국내 철도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지난 2019년부터 철도정책포럼을 운영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 덕분에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최상위 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대륙철도 연결을 위한 거점역사 개발 및 정비방안 검토’가 반영되는 등 성과를 보이고 있다.

 

최근 남북고속철도 특위 출범 등 남북철도 연결 분위기도 긍정적으로 조성되고 있어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결에도 기대가 모아지고 있으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관련 사항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시는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산업선과 익산-대야-군장국가산단 연결을 통해 환황해권 시대 철도물류 수송의 중심지로 도약할 계획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산업철도 연결은 향후 중국, 러시아, 유럽 수출을 위한 식품유통의 핵심이 될 선제조건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익산시와 완주군은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산업선 관련 용역을 완료한 결과 경제성분석 각각 1.08, 1.10으로 타당성을 확보한 바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산업선 건설을 반영하도록 공동 건의했으며 지자체 간 긴밀한 협조하에 마지막까지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홍진 건설국장은“익산은 대륙 네트워크와 새만금 경제권을 단시간에 이어줄 수 있는 지리적 강점을 가지고 있어 대륙철도망과 새만금 항만·항공으로 이어지는 트라이앵글 구축은 익산뿐만 아니라 전라북도가 발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