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무늬만 전주, 피해는 익산‧김제”‥전주대대 이전 '결사반대’

익산·김제 비상대책위’ 6일 익산시청서 기자회견 '소음 피해 심각, 전주대대 이전 계획 철회' 촉구

등록일 2020년10월06일 14시4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주시가 예비군 훈련장을 익산시와 김제시의 인접지역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해당 마을 주민들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익산시 춘포면과 김제시 백구면 주민들로 구성된 ‘전주대대 이전사업 반대 익산·김제 비상대책위원회’는 6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대대 이전사업을 즉각 철회할 것”을 전주시에 촉구했다.

 

이들은 “항공대대 형성 후 군용헬기 굉음소리에 주민들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다”며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피해에 시달리고 소음과 진동으로 인해 가축의 유산·조산·돌연사 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피해를 호소했다.

 

이어 “만경강은 수십종의 야생동물과 조류가 서식하고 있고 매년 수십만 마리의 철새가 겨울을 보내는 천혜 보고 생태공원”이라며 “야생동물들이 서식지를 잃고 농가와 농경지에서 인간과 야생동물이 충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항공대대 계획 당시 장주노선은 활주로 좌·우로 계획됐으나 전주시는 일방적으로 익산·김제시 상공만을 운항토록 결정했다”며 “현 장주노선 유지 작태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항공대대 이전 당시 김승수 전주시장이 항공대대와 송천동 농수산물 공판장을 동시에 이전하겠다고 한 약속은 전주 상인들이 반대한다며 지켜지지 않았다”며 “또 도도동에 전주대대 이전은 없다고 약속했다. 우리는 전주시에 두 번 속고 싶지 않다”고 성토했다.

 

이어 “전주시의 발전을 위해 일방적 단독적으로 전주대대를 인접 시로 떠넘기려 강행하는 이기심은 군사정권의 묻지마 행태이며, 깜깜이 밀실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전주시민은 1등 시민이고 익산·김제시민은 2등 시민이란 말인가”라고 반문하며 “일방적인 고통 강요와 자존감을 상하게 하는 행위를 중지하고 전주대대 이전사업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북도에 대해서는 “2015년 제정된 공공갈등 예방 및 조정 해결에 관한 조례에 의거 익산·김제시와 전주시의 갈등 조정 및 해결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전주시장은 익산·김제시민에게 사죄하고 전주대대 이전사업을 철회하라”며 “헬기는 장주노선을 변경해 전주시 상공으로 운항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전주시는 덕진구 도도동 일대에 송천동 예비군 훈련장인 전주대대를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익산 춘포면·김제 백구면과 인접한 이 지역은 지난해 항공대대가 이전하기도 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