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립도서관이 국내학술데이터베이스 DBpia를 외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관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관외 서비스는 코로나19로 도서관 이용 제한이 장기화됨에 따른 조치로 관련 업체와 협의를 통해 그동안 도서관 내부에서만 열람이 가능했던 국내학술데이터베이스를 올해까지 한시적으로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국내학술데이터데이스 DBpia는 국내 우수 학회가 발행하는 2,000여 종의 학술지와 공공 및 민간 전문기관의 간행물 500여종을 제공하며, 이번 관외 서비스 시행으로 집에서도 온라인으로 모든 간행물의 원문을 열람 및 인쇄, 저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용방법은 익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lib.iksan.go.kr)에서 로그인한 후 DBpia 관외 서비스 배너를 클릭해 이용할 수 있으며, 도서관 회원증을 발급받은 정회원에 한해 이용이 가능하다.
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관외 서비스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의 제약이 늘어가는 요즘 시기에 도서관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학생이나 연구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며 많은 이들의 이용을 당부했다.
한편, 익산시립도서관은 코로나19로 인한 휴관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원하는 도서를 사전 예약하고 다음날 도서관을 방문해 해당 도서를 수령하는 안심 도서대출 서비스와 자가격리자를 위한 도서배달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전자도서관을 통해 전자책과 오디오북, 스마트 체험도서관 등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