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신문 보면 처벌하겠다" 공언 '물의'

이한수시장, 반민주 정책 2色 '자유게시판 실명화' '비판 언론 죽이기'

등록일 2007년04월24일 00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이한수 익산시장이 자신을 비판하는 인터넷 언론에 공무원들의 접근을 차단하고, 익산시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을 실명으로 운영하는 등 반민주적인 일련의 조치들을 취해 민선4기에 대한 민심이반이 가속화되고있다.

익산시의 공무원들에 따르면, 이한수시장은 지난 1월 말께 소통뉴스에 접속하거나 소통뉴스 기사에 대해 코멘트를 다는 공무원이 있으면 끝까지 추적해서 인사상 불이익을 주겠다고 공언했다는 것이다.

이한수시장은 특히, 지난 1월 말께 시장실을 방문한 소통뉴스 김상기 대표에게 "소통뉴스가 인사불만을 기사화하여 익산시 조직원들을 둘로 쪼개놓았다"면서 "소통뉴스에 들어가 기사를 읽거나 댓글을 달면 끝까지 추적해서 가만두지 않겠다"고 대놓고 협박했다.

이한수 시장은 또, 지난 2월 23일을 전후하여 익산시청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익산시의 기능직 채용이 불법으로 이루어졌고, 사전에 내정한 인사를 짜맞추기 위해 4백여명의 시민을 들러리 세웠다"는 성난 의견들이 붓물을 이루자 익명으로 운영하던 방침을 실명으로 전환해 비난여론이 들끓고 있다.

이로 인해 익산시청내 IP를 사용하는 주간의 소통뉴스 접속 횟수는 1천회가량 줄어 야간으로 몰렸고, 익산시청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실명제로 전환 한 이후 시정을 비판하는 글이 뚝 끊겨 '자유게시판'이라는 카테고리의 본래적 성격이 퇴색됐다는 여론이다.

게다가 이한수 시장은 지난 2월 초, 공익을 지키려는 소통뉴스의 기사들을 문제삼아 사직당국에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 한편, 3월 중순에는 연이어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해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 한다"는 비난을 초래했다.

나아가 익산시가 소통뉴스 몫으로 예산을 편성한 광고를 때맞춰 발주하지 않는 등 이한수 시장이 '비판 언론 죽이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대해 익산시 주민들은 "냉전시대가 청산되고 국가간 장벽도 무너지는 21세기에 공무원에게 신문도 못보게하는 독재 시장이 웬말이냐"며 "문제들을 민주적으로 풀어낼 역량이 없다고 생각되면 스스로 물러나라"고 촉구 했다.

주민들은 또 "이한수 시장이 '아군' 아니면 '적군'이라는 이분법적 논리로 사안을 바라보는 편협한 시각을 가지고 알량한 권력을 동원하여 결함을 가리려 하고 있다"면서 "환부를 도려내지 않고 계속 가리는데 급급해 하면 결국 환부가 썪어 자멸하게 될 것이다"고 경고했다.

소통뉴스 공인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