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총장 김도종) 사회과학대학 행정·언론학부 김선남 교수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지원하는 ‘2016년 1학기 대학 뉴스 읽기 강좌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뉴스와 멀어지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이해하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청년세대가 건전한 뉴스 소비자 및 민주적이고 참여적인 시민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대학 뉴스 읽기 강좌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5년 2학기에 이어 연속해서 같은 사업에 선정된 김선남 교수는 연구개발비를 지원받아 이번 학기에는 ‘매스컴 연구방법’ 강좌를 개설해 운영한다.
‘매스컴 연구방법’ 강좌는 수강생들에게 뉴스 내용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뉴스 빅데이터’ 활용과 관련된 분석 및 해석기법을 교육하고, SPSS 통계프로그램을 뉴스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뉴스 빅데이터’를 통해 얻은 결과를 국가 및 공공기관 DB, 전문기관 및 연구소 DB 등과 연결해 학생들 스스로 뉴스의 문제점과 한계점, 발전방향 등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김선남 교수는 “이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은 ‘뉴스 리터러시’ 능력을 배양해 건전하고 능동적인 뉴스 이용자가 될 것”이라며, “뉴스 내용분석, 해석, 그래프화, 쟁점화 및 예측화 등과 관련된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뉴스를 비판적으로 해독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